즐겨찾기 추가하기 시작페이지 설정하기
  • 홈으로
  • 로그인
  • 등록
  • 이메일 바로 보내기
부산최초 로봇 인공관절 수술
앞서가는 미래병원
Leading Hospital MIRAE
부산최초 로봇 인공관절 수술
연구하는 미래병원
Studying Hospital MIRAE
부산최초 로봇 인공관절 수술
기여하는 미래병원
Contributing Hospital MIRAE
미래병원 전문클리닉/센터
Home > 전문클리닉/센터 > 인공관절

인공관절 클리닉

  • 인공관절 클리닉이란?
  • 인공관절 치환술 종류
  • 수술후 재활 및 주의사항
  • 인공관절의 수명
  • 인공관절의 장점/FAQ
  • 맞춤형 인공관절이란?

인공관절 치환술 종류

무릎관절이란?

무릎관절은 우리 인체의 뼈와 뼈 부분이 연결되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관절(joint) 중에 가장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관절부입니다.

대퇴골(femur), 경골(tibia), 슬개골(patella)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 무릎관절은 무릎을 굽히고 펴는 것 이외에 한정된 정도의 회전까지도 가능하게 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보행을 가능하게 하는 복잡하고 중요한 관절입니다.

무릎관절의 그밖의 다른 중요한 구조에는 물렁뼈(articular cartilage), 반월상 연골(meniscus), 활액(synovial fluid)과 활액막(joint capsule), 그리고 무릎관절을 잡아주고 있는 인대(ligament)가 있습니다. 대퇴골의 최하단부, 경골의 최상단부, 슬개골의 하단면에 덮혀져 있는 물렁뼈(articular cartilage)는 관절이 통증없고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는 반월상 연골(menisus)이 있어 보행과 충격시에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시켜 주는 완충부의 역할을 합니다. 무릎관절은 1차적으로 인대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주고, 운동을 조절해 줍니다. 2차적으로는 활액막이 무릎관절 전체를 보호하고 감싸면서 활액막 내에서는 활액이 생성되어 윤활유의 역할을 하여 마찰을 없애주고 운동을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 동시에 반월상 연골과 함께 충격을 완화하도록 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무릎관절에 발생하는 질병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슬관절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아야 하는 질병 중 가장 많은 것은 나이가 들어 관절이 오랜 시간에 걸쳐 닳아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이고, 그외에 류마티스 관절염 , 최근에는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은 외상 후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 등 환자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시술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연령이 많은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물렁뼈가 오랜 세월동안 닳아 손상이 된 경우 뼈와 뼈가 그대로 맞닿아 붓기와 통증을 유발하여 보행이 어려워질 정도로 뻣뻣해지는 증상을 가져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에는 약물요법 이나 물리 치료로 동통 완화와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나 말기에는 인공 관절치환술 이외에는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증상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1. ①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을 느낀다.
  2. ② 슬관절 부위의 통증이 심하여 잠을 이룰 수 없다.
  3. ③ 약을 먹어도 그때만 반짝하고 통증이 없어질 뿐 약을 끼고 살거나, 속이 쓰리고 아파서 약을 먹지 못한다.
  4. ④ 통증의 정도가 심하여 제대로 걷거나, 무릎을 구부리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든 경우
  5. 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관절 부분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나타나 관절 부분을 움직이기 어렵다.
  6. ⑥ 뼈와 뼈가 직접 닿아 심한 고통과 함께 때로 소리가 난다.
  7. ⑦ 다리의 심한 변형이 일어난 경우.

이러한 환자들이 약복용 등의 내과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고관절 동통이 계속되거나, 고관절 동통으로 일상 생활이나 사회 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할 때 방사선 진단을 거쳐 관절 손상이 심하게 진행되었을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치료는 수술적 방법 이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는 실정이며, 일반적인 약물요법 또는 비수술적인 방법은 효과가 없으며 치료를 하지 않고 그냥 두면 2년 이내 대부분의 경우 관절이 파괴되어 버립니다. 특히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경우 병을 더욱 악화시켜 병원을 방문하게 되므로 치료방법을 선택하기에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인공관절 수술?

인공슬관절은 연골에 생기는 균열이나 슬관절 전반에 생기는 변형으로 인하여 뼈와 뼈가 직접 맞닿아 슬관절 쪽의 붓기와 통증을 호소하며 정상적인 무릎이 할 수 있는 활동의 제한을 받는 환자에게 요하는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로도 회복되지 않는 말기의 상태에서나 부분적으로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시술입니다.

손상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관절에 손상된 관절뼈를 일부 제거하고, 여기에 금속과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원래의 매끈한 관절면을 회복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전과 수술후 사진비교

수술 후 회복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에는 피부를 아주 조금만 절개하는 최소 침습 인공관절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회복 기간이 아주 단축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행한 환자의 90~95% 이상에서 그 이전의 심한 통증이 사라지고, 보행 장애 또는 휠체어 상태로 지내던 환자들도 거의 정상 보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전에 통증 및 보행 장애로 거의 사회활동이 불가능하던 환자들이 사회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인공관절은 일상의 활동을 보장하는 것이지 무리한 활동이나 보행을 하는 것은 관절의 마모를 촉진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담당의사의 권유에 따라 약 6주, 12주, 6개월, 1년째 되는 날은 검사를 받아야 하고, 그 후로는 일년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수술 및 호전 상태를 꾸준히 지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